구분 기준 : Who, When, What, Does 에 대한 차량의 수준
Level 0 (비자동화) : 운전자는 차의 속도와 방향을 계속 통제한다. 시스템은 주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Level 1 (운전자 보조) : 운전자는 차의 속도 또는 방향을 계속 통제한다. 시스템은 주행에 관한 다른 기능에 개입한다. (Sometimes, Assist)
Level 2 (부분 자동화) : 운전자는 적극적 주행에 반드시 개입하고 주변 상황을 항상 주시한다. 시스템은 정해진 조건에서 차의 속도와 방향을 조절한다. (Actually)
Level 3 (조건부 자동화) : 운전자는 적극적 주행에 개입하거나 주변 상황을 항상 주시하지 않아도 되지만, 항상 직접 주행을 통제할 준비를 해야 한다. 시스템은 정해진 조건에 차의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고, 기능 구현이 한계에 미치기 전에 운전자가 대응할 시간적 여유를 두고 운전자에게 적극적 운전을 이어나가도록 알린다. (Actually, Back Control 준비)
Level 4 (고도 자동화) : 운전자는 정해진 조건에서 운전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 시스템은 정해진 조건에 모든 상황에서 차의 속도와 방향 및 적극적 주행을 한다. (Back Control 필요 없음)
Level 5 (완전 자동화) : 운전자는 모든 상황에 개입하지 않는다. 시스템은 주행 중 모든 경우에 차의 속도와 방향을 통제하고 적극적 주행을 한다.
3~5 : Highly Automated Vehicles (HAVs)
자율 주행 차량의 주요 책임(primarily responsible) 여부에 따라 0~2 단계, 3~5 단계로 구분
참고 및 출처
- http://www.kama.or.kr/jsp/webzine/201611/pages/trend_01.jsp
- https://www.slideshare.net/soominshim/nhtsa-20161031
-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ternational)
미국자동차 기술자 협회, 학회 활동 이외에 규격(권장 규격)을 제정하고 있다. (naver 지식백과)
-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미국도로교통안전국
차량의 교통안전기술표준을 제정 및 감독하고, 각종 자동차/오토바이 등 제품 안전도 시험평가를 실시하는 등 각종 교통안전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는 미국의 정부기관(naver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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